미래를 준비하고 선도하는 대한화학회,
화합해서 모두가 참여하는 대한화학회,
전통을 계승하고 성장하는 대한화학회.
존경하는 대한화학회 회원 여러분, 희망으로 가득한 2025년 을사년(乙巳年) 새해를 맞이하여 회원분들의 가정과 직장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도전하는 용기와 열정을 보여주신 모든 회원분께 감사와 존경의 인사를 드립니다.
대한화학회는 1946년 7월 7일 설립된 비영리 학술단체로서 화학 분야의 학술과 기술 발전, 교육, 및 화학 지식의 확산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7,000여 명의 회원이 대학, 연구소, 산업체, 초중고등학교 등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140여 단체 및 30여 개의 특별회원사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대한화학회는 11개의 지부, 12개의 분과회, 3개의 편집위원회를 포함한 제 위원회와 운영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인은 54대 회장으로 24년 1월에 취임하였고 지난 1년간 모든 회원이 참여하고 소통·화합하는 대한화학회를 만들려고 하였습니다. 경기지부 학술대회를 시작으로 거의 모든 지부와 분과의 학술대회와 위원회 회의에 적극 참여하여 회원들과 소통하여 화학회의 당면 문제와 현안들을 청취하고 해결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2020년부터 대한화학회가 역점 사업으로 추진해 오고 있는 BKCS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기 위해 편집위원회와 같이 노력하여 2024년 impact factor 2.3을 달성하였습니다. 대한화학회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기 위해 ACS-KCS Publications Summit를 개최하여 대한민국 화학의 우수성을 알리고 ACS가 발행하는 학술 잡지의 편집진에 대한화학회 회원의 참여와 역할을 증대시키려고 하였습니다. 대한화학회의 예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운영진은 물론 전임 회장님들과 후원사를 방문하였고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대외 정책, 홍보 및 협력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 화학물질안전원 및 한국과학기자협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여 적극 활동하기로 했습니다.
25년에는 지난해에 운영한 학회의 경험을 살려 아래와 같이 학회를 운영하겠습니다. 24년과 같이 지부, 분과와 위원회 회의에 적극 참여할 뿐 아니라 정기적으로 지부장, 분과회장 회의를 개최하여 학회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안들을 공유하며 문제점들을 해결하겠습니다. 회원들의 참여를 끌어낼 수 있는 적극적인 소통으로 열린 대한화학회가 될 수 있도록 만들겠습니다.
135, 136회 대한화학회 학술발표회, 총회와 기기 전시회를 각각 수원과 창원에서 개최하겠습니다. 대학생, 대학원생과 연구자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겠으며 학술대회 기간 외에 <튜토리얼〉을 개최하여 최신 연구 동향 및 실험 기법 소개를 통한 학술적 성장을 지원하겠습니다.
BKCS의 impact factor를 지속적으로 높이기 위해 BKCS 편집위원회와 같이 힘쓰겠습니다. 대한화학회지(JKCS)도 전면 온라인화하며 대한화학회가 보유한 많은 자료를 전산화하여 회원들에게 제공하겠습니다. 지난 10여 년간 사용해 오던 대한화학회 홈페이지가 1년간 작업을 거쳐 25년 새로 오픈합니다(www.kchem.org). 새 홈페이지에 강연 자료 등 동영상을 탑재하여 회원들에게 학술적 성장을 도와드리고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올해의 분자들(Molecules of the Year) 선정하여 홍보함으로써 대중에게 다가가는 한 해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연구비 감소와 분배 등 정부 정책에 대하여 과학기술정책 위원회를 활용하여 적극 대응하고 대안을 제시하겠습니다. 장기적으로 학회 회원의 감소가 예상됨으로 학부생 회원 가입을 적극 장려하고 학회 참여도 독려하여 대한화학회 회원 증가를 모색함은 물론 대학원으로의 진학을 유도하겠습니다. 화학대중화위원회와 화학교육위원회를 적극 활용하여 화학에 대한 대국민 인식 제고와 관련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겠습니다. 통합과학 시험의 화학 영역에서 학회가 제시하는 출제 방향을 통해, 공교육의 정상화를 촉진하고 화학 과목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고등학생들의 화학 선택 학생 수 증가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화학교육의 강화와 화학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화학회의 많은 사업들을 수행하려면 예산 확보가 필수적입니다. 공식 후원사 및 협력 기업들을 더 발굴하고 기기 전시회 등을 더 활성화하여 대한화학회의 재정 건전성을 근본적으로 확보하겠습니다.
2025년 을사년, 대한화학회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회원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서로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미래에 대한 희망을 품고 함께 힘차게 나아가길 기대합니다. 2025년 우리 운영진과 사무국은 학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